패션은 유행이라는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됩니다. 넓은 의미의 패션은 특정한 한 시기에 하나의 집단의 사람들,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서 선택된 생활 약식을 의미합니다. 패션은 물론 주위의 건축물, 가구 등의 일상생활 양식에서도 적용됩니다. 좁은 의미의 패션은 위와 같은 생활양식 중에서 옷의 변화, 옷 스타일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패션의 정의
패션은 특정한 한 시기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받아들여지는 옷의 스타일 또는 지배되는 옷 스타일이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때에 특정한 시기라는 것은 패션은 계속해서 변화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지배적인 스타일은 많은 사람들, 대다수의 사람들이 따라가는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유행에는 4가지 기본적인 원칙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유행은 점진적으로 변화한다는 것. 두 번째로는 유행은 극단까지 변화해야 끝난다는 것. 세 번째로는 유행은 진행하던 방향에서 다시 되돌아가지 않는다는 것. 네 번째로는 유행은 유행하는 스타일 전체가 조화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는 그 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패션 주기
패션 주기는 새로운 옷 스타일이 소개가 되고 세상으로 전파되어 나갈 때에 최고점을 찍은 다음에 점차 쇠퇴하여 우하향 곡선을 그리며 사라지고 다시 새로운 옷 스타일이 나타나는 과정을 말합니다.
패션의 시작은 패션 리더층에서 소개가 되어 조금씩 세상으로 확산되어 나가다가 수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여지게 되고, 절정기에 도달하게 되면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다가 점차 사람들의 선호도와 옷을 입으려는 욕구가 떨어지게 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패션 주기로는 소개기, 상승기, 절정기 , 쇠퇴기 총 4단계가 있습니다.
소개기는 새로운 옷 스타일을 시도하는 유행의 리더에 의해서 특정한 유행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스타일을 시도하는 유행 리더의 영양력에 따라서 유행이 급속도로 퍼져나가기도 하지만 소개되었다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아 그대로 스타일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승기는 새로운 옷 스타일이나 새로운 상품이 폭넓게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여 그 수가 늘어나 유행이 가속화되어가는 단계입니다. 상승기에 들어선 옷 스타일이나 상품은 자주 보게 되어서 사회적으로 눈에 확 띄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상승기에 들어서면 유행 리더들은 일반적인 사람들과 구별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서 새로운 유행을 원하게 됩니다.
절정기는 유행하는 스타일의 수용이 최고치에 달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옷 스타일을 수용하여 주변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옷 스타일에 대해서 새롭게 느끼지 않고 그 스타일이 당시에 가장 알맞은 옷 스타일로 인식되는 단계입니다.
쇠퇴기는 특정 스타일의 유행에 대한 관심이 포화상태를 이루면서 사람들이 싫증을 내고 다른 새로운 스타일, 상품으로 관심을 옮겨가는 단계입니다.
폐지기는 소비자들이 유행했던 옷 스타일에 흥미를 잃고 스타일을 받아들이지 않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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