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

미니 메추라기 키우는 방법(먹이, 주의사항)

by (╯°□°💤💦)╯︵ ┻━┻🆔♾♎ 2021. 5. 18.
반응형

 미니 메추라기를 키우는 방법에서는 먹이를 주는 것과 주의사항이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인 미니 메추라기의 설명과 성장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니 메추라기란?

 미니 메추라기는 꿩의 한 종류로써  소형 가금류에 속합니다. 영어로 쓸 시에 king quail.입니다. 미니 메추리는 사람들이 애완동물로 키우기 위해서 일반 메추리를 개량시켜서 만든 것입니다. 일반 메추라기의 수명은 근친으로 인해서 유전적으로 결함이 있어 약 3년~5년으로 짧습니다. 수명은 주변의 사육 환경이나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국내에 있는 미니 메추리들의 대부분은 일본에서 들여온 왔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 들여올 때는 히메 우즈라는 이름으로 들어왔고, 이후에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메추리보다 작고 귀여운 이미지를 위해 마케팅용으로 미니 메추리라는 이름이 만들어졌습니다.

 미니 메추리의 바로 위의 조상은 왕메추리입니다. 이름과 다르게 전 세계에서는 가장 작은 메추리입니다. 지금 있는 모든 미니 메추리의 원종이며 여러 나라 곳곳에서 왕메추리와 가까운 종과 돌연변이 종을 교배하여서 현재는 다양한 색상의 미니 메추리가 많습니다.

 

2. 미니 메추리 생김새

 미니 메추리의 생김새는 크기는 새끼 때는 3cm 정도가 되고 성조가 되기 시작하면 10cm까지 자랍니다. 병아리를 많이 닮았으며, 성조가 병아리의 크기입니다.

 미니 메추리 마다도 개성이 다양한데 어떤 미니 메추리는 살이 쪄서 통통한 녀석이 있는가 하면 멀대 같은 녀석들도 있습니다. 색은 황토색, 갈색, 흰색 , 회색, 검은색 등등이 있으며, 목에는 줄무늬가 있을 수도 있고 색깔이 하나의 색이 아니라 여러 가지의 색으로 호피무늬일 수도 있습니다.

 

3. 미니 메추리 먹이

 미니 메추리는 태어나서는 계란 노른자를 으깬 후 채에 거른 다음 메추리 초이 사료와 함께 주면 됩니다. 이후에는 한 번씩 계란 노른자를 간식으로 줄 수도 있습니다. 초이 사료는 5~6주로 줄 수가 있고, 6주 후에는 산란 사료로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 시기인 6~7주에서는 두 가지 사료를 섞어서 주셔도 좋습니다.

 이외에는 과일이나 야채 같이 뭉친 간식을 주는 것이 좋고,  밀월을 주는 것도 있습니다.  미니 메추리 암컷의 경우에는 칼슘, 비타민 D가 부족해서 알이 물러지거나 막힘 현상이 있어서 큰일이 날 수도 있으니 칼슘 가루나 보레가루를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을 시즌에는 밤을 산 다음에 밤 안 속에 들어있는 밤벌레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미니 메추리 키울 때 주의사항

 한 번씩 미니 메추리들이 똥이나 주변의 미니 메추리의 깃털을 줍거나 뽑아서 먹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경우에는 제지를 시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먹는다고 죽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미니 메추리들을 키울 때에 수컷 메추리들이 성조가 된다면 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무리끼리 키우셔야 합니다. 그게 아니면 수컷 메추리 무리끼리 단체로 싸움이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무리끼리 정말 한 무리가 없어질 수 있을 정도로 싸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암컷과 수컷을 같이 키우는 경우에는 암컷 미니 메추리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가 있으니 공간이 된다면 각각 따로 키우시고 시간이 나면 한 번씩 만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사항은 절대로 물을 이용해서 목욕을 시켜주시면 안 됩니다. 저체온증으로 인해서 미니 메추리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목욕을 시켜주실 때에는 분무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시켜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