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

인터넷 중독, 사이버 중독 유형과 실태

by (╯°□°💤💦)╯︵ ┻━┻🆔♾♎ 2021. 5. 19.
반응형

 우리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중독에는 대표로 4가지 중독을 들 수가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인터넷 중독, 도박중독, 마약중독 이 글에서는 4대 중독 중에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보고있는-남자
인터넷을 보고있는 남자

인터넷 중독의 유형 

 인터넷 중독의 유형에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1) 사이버 섹스 중독, 2) 사이버 관계 중독, 3) 네트워크 강박증, 4) 정보 과부하, 5) 컴퓨터 중독 이렇게 있습니다.

 1) 사이버 섹스 중독이란 섹스나 포르노 등의 내용물들을 담아내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들(음란물 공유, 성인 방송, 음란 채팅 등)을 강박적으로 지속적으로 찾아보는 것입니다.

 2) 사이버 관계 중독이란 온라인 세상에서 이어진 인간관계에 몰입해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실제 인간관계를 등한시하게 여기게 되기도 합니다.

 3) 네트워크 강박증이란 실생활에 문제가 될 정도로 온라인 게임, 주식, 코인, 쇼핑, 인터넷 서핑 등을 하는 경우입니다.

 4) 정보 과부하라는 것은 강박적으로 자료나 웹사이트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이 정보 과부하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보다는, 정보를 수집하는 거 자체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5) 컴퓨터 중독이라는 것은 과도하게 온라인 게임에 몰두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과 대학생 20대의 남성들에게 자주 보이는 유형입니다.

인터넷 중독의 실태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던 '2011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만 5세~49세 인터넷 이용자 중 인터넷 중독률을 7.7%에 달합니다. 인터넷 중독자 수는 233만 9000명으로 2010년 결과와 비교하여 중독률은 감소했지만 조사대상 연령 확대로 인해서 중독자수가 59만 6000명 증가했습니다. 특별히 주목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전체 인터넷 중독군 중 치료와 상담이 필요한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의 비율이 저년도 대비 0.3% 증가한 1.7%로 나타나 최근 5년 내 처음으로 증가했다는 사실입니다.

인터넷 중독의 증상

 인터넷 중독의 증상에는 여러 가지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3가지 내성, 금단증상, 사회적 고립을 들 수 있습니다.

 내성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에서 겪은 마음고생이나, 외로움 등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인터넷에 접속해서 시간을 보내며 인터넷에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이 나타납니다. 또, 웹사이트에 있는 시간이 자꾸 늘어나고 컴퓨터를 끄고 사회생활로 빠져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그러면서, 오랜 시간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 현상이 나타납니다. 알코올 중독자가 처음에는 술 한 병에 만족을 했다면 점점 더 많은 술을 마셔야 만족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인터넷 중독자들도 양적인 측면에서만이 아닌 질적인 측면에서도 강도가 올라가야 만족을 느낍니다.

 금단증상

 인터넷 중독에 빠진 사람은 인터넷에 접속을 하고 있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자꾸 떠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의 경우라면 실생활에서 계속 게임이 생각이 나고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며 주변 환경에 쉽게 감정이 변화합니다. 이로 인해서 계속해서 컴퓨터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일단은 컴퓨터를 시작하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느꼈던 안 좋은 감정인 불안과 초조, 짜증이 어느새 에 사라지게 됩니다. 금단증상이라는 것은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이것으로 인해서 학업, 근무 등 다른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사회적 고립

 인터넷은 현실 속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것보다 쉽게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끼리  인터넷을 통해서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던가, 카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맺은 인간관계가 현실 속의 인간관 계보다 중요하다고 여기기 시작하면서 현실에서의 인간관계를 등한시 여깁니다. 계속해서 인터넷 상의 인관관계에 집중하다가 현실의 인간관계가 점차 없어지며 사회적으로 고립이 되는 것입니다.

 

  • 인터넷 중독과 동반이 될  수 있는 정신질환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우울증
    • 충동조절장애
    • 사회 공포증과 특정 인격 장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