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

교통사고 당했을 때의 합의금 조심해야 할 말들과 대처법

by (╯°□°💤💦)╯︵ ┻━┻🆔♾♎ 2021. 5. 20.
반응형
 

교통사고 당했을 때의 합의금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람들은 살아오면서 교통사고를 한 번도 당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많아 봐야 2~3번 교통사고를 당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경험이 없어서 보험사 측으로부터 부당한 합의금을 받을 수도

blossomflower2218.tistory.com

 앞에 글과 이어서 우리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다면 보험사 직원과 합의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야기를 나눌 때에 반드시 조심해야 할 말들이 있고, 그 말에 따른 대처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사 직원과의 얘기를 나눌 때에 반드시 조심해야 할 말들.

"지금 퇴원하시는 조건으로 합의하시고 나중에 아프시면 건강보험으로 치료하세요."

 보험사 직원과 얘기를 나누다가 "지금 퇴원하시는 조건으로 합의하시고 나중에 아프시면 건강보험으로 치료하세요." 이 말은 조심해야 하는 말 중에 하나입니다. 합의서를 작성하시고 시간이 흐른 뒤에 몸이 아파서 건강보험으로 치료하는 순간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 됩니다. 교통사고 후에 트라우마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길이 없다는 걸 알고 가셔야 합니다.

"건강보험으로 치료받으신다는 거 말 못 믿으시겠어요? 그렇다면 후유장애 합의서에 사인해요."

 보험사 직원의 "후유장애 합의서에 사인해요."라는 말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보험사 직원은 빠르게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일하시는 분들입니다. 이 말 또한, 합의를 빨리 이끌어내려고 하는 말들 중에 하나입니다. 후유장애 합의서에는 보통 '합의한 이후 후유증이 발생 시에 책임을 지고 보상합니다.'라고 적혀있지만, 교통사고를 당한 피해자가 사고 후 후유증을 증명하지 못할 시에 보상은 받지 못합니다. 한 가지 예시를 들면, 피해자가 교통사고로 인해서 시간이 흐른 뒤에 한쪽 팔이 저립니다. 이 한쪽 팔에 문제가 생긴 것을 법원에 가서 판사님 앞에 서서 판례와 의학적 지식을 가지고 상대 보험회사 법무 팀보다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면 후유장애 합의서에 서명하셔도 됩니다.

"지금 평소에 하시는 일도 다 멈췄을 텐데 합의를 보시는 게 어떤가요?"

 교통사고를 당하면 짧으면 2주 길면 수개월 동안 자신의 직장에 출근을 못한다거나 평소에 하는 일이 다 멈추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보험사 직원의 "평소에 하시는 일도 다 멈췄을 텐데 합의를 보시는 게 어떤가요?"이 말은 맞는 말이지만 교통사고의 합의에서 법원의 조정을 귀찮게 여기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필수로 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가끔씩 합의금 조정 신청을 통해서 보험사가 제시한 금액의 최대 10배까지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볼 때에 보험사가 얼마나 적은 금액을 교통사고 피해자에게 제시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합의는 언제 해야 할까?

 교통사고 후에 보험사 직원이 교통사고 피해자의 입원실에 찾아와서  "얼마를 원하시나요?"라고 얘기를 꺼낸다면 "아는 변호사랑 이야기해보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직원을 돌려보내시는 게 좋습니다. 교통사고의 일반적인 합의기간은 사고일로부터 종합보험 3년, 그 외 보험은 2년입니다. 합의기간을 보더라도 빠르게 합의를 끝내야겠다는 생각은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빠르게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은 보험사 직원의 해야 할 일이자 그들의 능력이고 승진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물론 의사의 진단을 따르는 것이 우선입니다. 의사가 2주라고 한다면 2주 동안에는 병원에 있으셔야 합니다. 병원에 있는 동안에 합의서에 도장을 찍고 아프면 손해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입원이 끝나고 나서 합의를 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교통사고를 당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아시겠지만 사고를 당하는 순간에는 몸 전체가 쇼크상태에 빠집니다. 그리고 서서히 몸의 긴장이 풀리면서 고통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한 늦게 합의를 보면서 본인의 몸을 관찰해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상태가 안 좋아진다면 바로 의사한테 말해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 합의금의 핵심인 '초과 심의'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